본문 바로가기
소득과 투자

미국주식 사는법

by 40FIRE 2020. 2. 25.

Buy America

"미국 주식 사는 법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해외주식, 특히 미국 주식 거래가 많이 보편화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증권사마다 최소 수수료 조건도 없애고, 수수료도 많이 내려간 거 같네요.

미국 주식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에게, 결코 어렵지 않으며, 국내주식처럼 핸드폰으로 뚝딱할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2018년 1월에 처음 미국주식을 매수했으니, 이제 갓 2년 차이네요.

 

미국 주식을 시작하게 된 계기: 배당을 자주 받고 싶어요..

미국 주식에 발을 들이게 된 계기는.. 훌륭한 기업들이 미국에 많다는 점도 있지만, 많은 기업들이 배당을 1년에 4번, 더 나아가 매달 주는 곳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서입니다.

한참, 국내 배당주 투자에 눈을 뜨고 나서 아쉬웠던 것들은 배당받는 것은 너무 좋지만, 대부분 1년에 1회 (물론 지금은 분기배당하는 곳이 많이 늘어났지만, 아직은..) 라는 사실이었습니다. 배당을 받기까지의 그 기다림의 시간은 참 길죠. 그래서 이전 글에 쓴 것처럼 1년에 4번 주는 배당 레코드 좋은 국내ETF를 찾아가기도 한 것이고요.

ETF 분배금은 미래의 월급

 

그런데, 미국은 1년에 12번을 받을 수 있다.. 이 사실만으로도 미국 주식을 시작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되었죠.

지금은 미국 주식을 통해서 매달 배당금을 받으니, 국내 주식 배당에 목매지 않게 되고, 결과적으로 시장 상황에 따라 양쪽에 적절히 투자를 하게 되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증권사 SELECT: 나 같은 개미투자자도 시작할 수 있는 곳..

다른 좋은 증권사들도 많겠으나, 제가 알고 있고 실제로 사용하는 증권사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1. 매매수수료 0.25%, 최소 수수료 없음:

다른 증권사들이 미국 주식 최소 수수료를 없애기 전부터, 여기는 최소수수료가 없었습니다. 최소 수수료란 "예를 들어 50$ 주식을 1주를 구매한다고 해도, 최소 5$는 수수료로 내셔야 합니다~" 이런 조건이었습니다. 이 수수료가 부담돼서 적립식 투자를 원하는 일반인들은 미국 주식에 접근하기에 장벽이 있었습니다.

최소 수수료가 없는 점이, 하루에 몇 주씩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저로서는 초이스가 여기밖에 없었었죠.

 

2. 시작하기:

저는 모바일로만 거래를 합니다. 앱 받는 곳에서 미래에셋대우 치면 m.global이라는 앱이 있는데 받으시고, 절차에 따라 계좌 개설하시고, 해외주식 매매신청, 외화증권 약정 2개를 신청하시면 이제 언제든지 미국 주식을 매매하실 수 있습니다.

 

3. 환전:

기본적으로 달러로 환전을 해야,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달러를 저렴하게 사는 것도 중요하죠.

환전 스프레드도 고시환율 대비 5원이므로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자동으로 환전해주는 통합 증거금 제도는 제가 아직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

 

4. TIP:

수수료 0.15%, 환전수수료 60% 우대받는 법:

https://cafe.naver.com/americaeurope/2827

미래에셋대우 여의도 영업부 (02-3774-3855)로 전화하셔서 "미국주식투자카페"수수료 우대 특판 신청하고 싶다고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문자로 어떻게 해야 되는지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어차피 여의도지점 계좌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계좌 만들기 전에 전화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수수료도 저렴해지지만, 환전수수료가 고시환율 대비 2원으로 내려갑니다.

 

신한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는 모바일 앱이 상당히 구동성이 좋고 여러모로 사용해본 결과 편리합니다. 또한, 해외주식 관련해서도 고객들의 의견을 빠르게 반영하여 편리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소수점 투자, 통합 증거금 투자, 배당 내역만 확인하는 메뉴 등등..

 

1. 매매수수료 0.25%, 최소 수수료 없음:

마찬가지로 최소수수료를 없앴습니다. 매매수수료는 미래에셋하고 동일합니다.

 

2. 시작하기:

마찬가지로 모바일로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앱 받는 곳에서 "신한금융투자" 앱 받으시고, 계좌 개설 절차대로 하시고, 해외주식 이용신청하시면 됩니다.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3. 환전:

기본 환전 스프레드는 미래에셋대우보다 많이 높은 것 같습니다. 다만, 스프레드 우대를 신청하시면 이것도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침, 얼마 안 남았지만, 미국 주식 블로그로 유명하신 "수미 숨"님 블로그에 가시면 매매 수수료 0.15% 및 환전 수수료 90% 우대 이벤트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 기한은 2/29 까지 입니다. (3/31 까지에서 2/29로 단축됐습니다.)

https://m.blog.naver.com/sum7788/221792043551

 

혹시라도, 이번 이벤트 후에도 신한금융투자 쪽에서 또 이벤트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왠지 할거 같습니다! ㅎㅎ

요즘 증권사들이 경쟁이 치열하거든요.

 

미국 주식을 하기 위해서 꼭 영어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여러 경제 뉴스도 챙겨보고, 기업에 대한 분석도 더 잘 하기 위해서는 영어를 잘 하면 좋죠.

하지만, 전반적인 기업 소개나 해외 경제 뉴스들이 한국말로 보기에도 넘쳐납니다.

따라서, 평소 좋아하거나 관심있는 기업들 또는 괜찮은 ETF들을 시작으로 투자를 천천히 시작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