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2022.01 / 월간 투자보고서

by 40FIRE 2022. 2. 3.

바쁘다는 핑계로 (실제로는 게을러서) 2021년 연말 투자보고서도 작성하지 못했네요.

2022년 1월을 결산해보았습니다.

 

올해 초에는 변동성이 매우 강하네요.

투자는 제가 어떤 사람인지 매일매일 돌아보게 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나의 기질과 성향, 인내심 등을 파악하고 투자 방법을 수정하게 되네요.

최근에 많이 한 생각은 "레버리지 etf에 나는 투자할 수 있을까?"였습니다.

아무래도 시장의 하락폭이 커지면 더 큰 수익을 추구할 방법에 눈이 가죠.

아직까지 드는 생각은 저는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이유가 아니고 심리적인 이유 때문입니다.

레버리지 etf 가 주는 변동성이 주는 심적 부담감을 견디지 못할 것 같습니다.

결국 저는 그 사이사이에 마켓 타이밍을 하고 싶은 욕망,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함정에 빠지게 될 것 같습니다.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백테스팅, 데이터, 수익률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고 생각이 항상 듭니다.

결과만큼 중요한 것이 과정이며,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제 자신 내면에 있는 것 같습니다.

 

주요 기록 내역:

 

총자산

올해 1월부터 총자산에 그동안 포함하지 않았던 퇴직연금 DC형을 같이 계산하였습니다. 그래서 +13.5 % 가 됐지만, 원래처럼 제외했을 때는 -1.4% 네요. 1월에 미국, 국내 시장이 많이 하락한 만큼 같이 하락했습니다.

 

신규 매수

LG생활건강우: 마트나 편의점에 가면 수많은 LG생활건강의 용품과 음료들은 항상 저를 두근거리게 했습니다. 언젠가 꼭 이 회사의 주주가 되는 꿈을 가졌고, 이번에 큰 하락폭에 매수를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잘 지켜보면서 동행하고 싶습니다.

 

3M (MMM): 생활하면서 쓰는 수많은 용품들에 3M이 부착되어있습니다. 이 회사의 주주가 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죠.. 제가 생각했던 것 소비재보다 산업재에서 큰 부분을 차지고 있어서 더 공부해보겠습니다.

 

전액 매도

애경케미칼 (보유기간 4.5년) / 율촌화학 (보유기간 4.2년)

오랫동안 보유했던 애경케미칼, 율촌화학을 전액 매도하였습니다.

애경케미칼은 제가 계속 회사를 follow up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고,

율촌화학은 LG생활건강우 매수를 위해 매도하였습니다.

매도 이유가 너무 단순한데, 그만큼 공부가 부족했습니다.

 

관심종목

리노공업

매우 오랫동안 관심항목에 넣어놓았지만, 아직 투자를 시작하지 못했습니다.

볼 때마다 경이롭고, 재무제표에 감탄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회사의 사업과 아이템은 제가 어렴풋이라도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이네요.

제가 느끼는 이 경 외로움이 주가가 계속 하락할 때도 회사의 경쟁력을 믿고 유지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결국 제가 이 훌륭한 사업을 살 자격이 있는지 좀 더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보통 회사는 문제가 없죠.. 제 자신이 문제죠.)

 

요즘 유튜브를 통해 버핏이 했던 얘기들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버핏은 주식을 살 때 사업을 사는 것을 잊지 말라 하였고,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은 꼭 그 회사를 속속히 다 알고 있으라는 것이 아니고,

그 사업이 펼쳐갈 미래와 장래성이 그려지면 투자를 시작해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단순하면서도 힘이 있는 버핏의 말을 들으면 심장이 쿵쾅거립니다.

저는 제가 가지고 있는 회사들의 사업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항상 미안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저 말을 다시 한번 곱씹으며 제가 할 수 있는 한 투자하는 회사들의 사업의 미래 모습을 그려보려고 합니다.

 

오늘도 내일도 변함없이 건강한 마음과 육체를 바탕으로 건강한 투자 습관을 키우고자 합니다.

투자는 저에게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길러주고 많은 가르침을 줍니다.

잃지 않기 위한 투자를 하면서, 자산을 불려 나가고자 합니다.

처음에는 느렸지만, 그 속도는 점점 빨라지는 것 같습니다. 마치 비탈길을 굴러가는 눈덩이처럼.

 

" I believe in Snow Ball Effect & Compound Magic. "

 

총 자산 증감률: 전월 대비 + 13.5 % / 연초 대비 + 13.5 %

반응형

'포트폴리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05 / 투자보고서  (0) 2022.05.31
2022.02 / 월간 투자보고서  (0) 2022.03.01
2021.08 / 월간 투자보고서  (0) 2021.09.01
2021.05 / 월간 투자보고서  (0) 2021.06.06
2021.04 / 월간 투자보고서  (0) 2021.05.06

댓글